코카콜라 정보
여러분들은 콜라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아마도 거의 모든 사람들이 ‘코카콜라’라고 대답할 것입니다. 그만큼 코카콜라는 우리 일상생활 속 깊숙이 자리 잡고 있는데요. 지난 100년간 소비자들로부터 꾸준한 사랑을 받아온 코카콜라만의 특별한 비결은 대체 무엇일까요? 바로 눈에 보이지 않는 차별화된 가치인데요. 그럼 지금부터 코카콜라만이 가지고 있는 차별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탄산음료 하면 떠오르는 회사 ‘코카콜라’ 는 1886년 미국 조지아주 애틀랜타에서 약사였던 존 펨버튼 박사가 개발하였다. 당시 수많은 사람들은 콜라 열매 자체를 음료로 마시는 줄 알았지만 실제로는 검은 색의 시럽이었다. 이후 이를 판매하기 위해 동업자 프랭크 로빈슨 과 계약을 맺고 보틀링 공장을 세운다. 그리고 1915년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상표명인 ‘코카콜라’ 로 정식 등록하여 오늘날 까지 이어오고 있다. 한편 2020년 기준 매출액 순위에서는 펩시가 앞서고 있으나 여전히 업계 내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코카콜라는 세계 최고의 브랜드이자 명실상부한 글로벌 1위 기업이다. 오랜 세월 동안 사랑받는 비결은 뭘까? 아마도 시대 흐름에 맞춰 끊임없이 변화하려는 노력 덕분이지 않을까 싶다. 일례로 2015년 출시된 뉴 코크는 기존 오리지널 디자인과는 완전히 다른 형태로 재탄생되었다. 캔 상단부 전체를 감싸는 로고 띠 대신 하단에만 배치했고 빨간색 바탕색 역시 흰색으로 바뀌었다. 뿐만 아니라 라벨지 색상 및 크기 변경, 문구 수정 등 대대적인 리뉴얼 작업을 진행했다. 이러한 변신은 젊은 세대 공략을 위한 마케팅 전략이기도 하다. 더불어 친환경 정책 일환으로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알루미늄 소재의 보틀로 교체하기도 했다. 물론 일각에서는 환경 오염 주범이라는 비판 여론도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속가능경영을 실천하고자 하는 의지만큼은 높이 평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